소곱창이 먹고 싶어 찾아간 왕십리곱창
남성역맛집 / 이수역맛집 / 숭실대맛집
숭실대 근처에 곱창집이 많다. 그래서 이따금 숭실대 근처로 곱창 먹으러 가고는 했었는데, 최근 지인이 생긴지 얼마 안됐는데 소곱창이 맛있는 맛집이 있다며 이끌고 찾아간 곳은 바로 왕십리곱창. 위치는 남성역에서 가까운데 왜 왕십리곱창일까. 왕십리곱창이 유명하니까? 라고 갖가지 생각을 해보며 들어갔다. 사진에서처럼 왕십리곱창은 테이블이 4개 정도 놓여 있는 작은 가게였다. 어쩌면 여자들은 좀 꺼려할지도 모르겠지만, 그렇다고 지저분한 가게는 아니었으니 안심하고 찾아도 좋을 것 같다.
메뉴판을 보고 고민할 필요는 별로 없을 듯. 우리는 모듬곱창을 먹기로 했다. 5명이 가서 처음에 3인분 시키고, 그 다음에 또 3인분 시키고, 그 다음에 2인분 시켰다. 소주는 몇 병 마셨는지 모르겠다. 음료수는 서비스로 사이다 두병 주셨다. 올레.
벽을 채워가고 있는 각종 메세지와 싸인들. 모두 연예인들의 싸인..인 것은 아니고 가게를 찾은 손님들의 맛있다는 인증과 함께 왕십리곱창이 번창하길 바라는 마음의 메세지들이 적혀 있었다. 우리도 집에 가기 전에 썼다. 꽤 맛이 좋은 소곱창이었기에 "저도 쓰겠습니다"라고 자청했다랄까.
기본으로 나오는 반찬이다. 주방에서 곱창을 익히는 동안 나온 반찬들로 소주 일잔씩 나누었다. 숟가락이 꽂혀 있는 콩나물국은 약간 칼칼하면서 홍합맛이 나는 것 같기도 하고 시원했다. 왼쪽의 동치미국물도 맛있었고.
역시 잔은 제이였지만, 처음처럼 마셨다. 풉. 개인적으로 이런 쟁반같은 테이블 위에 소주잔이 제일 예뻐 보이는 것 같다.
드디어 모듬곱창 출동. 세가지의 내장(?)들이 담뿍 담겨 등장했다. 이것이 3인분.
작고 정많은 가게의 특징은 이렇게 주인장이 손수 해주신다는 점이다. 부부로 추정되는 두 분이 주인장인 듯 했는데, 여자 주인장이 틈틈이 테이블을 체크하시고, 불 조절 및 가위질 등등을 해주셨다. 친절하고 선해보이는 인상의 주인장들은 계속 웃는 모습으로 손님들을 대하는 것이 보기 좋았다. 아직 오픈한지 얼마 안되서 그런다고 할 수도 있지만,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야. 이런 주인장들이 있고 소곱창이 맛있으면, 손님이 많아지지 않을까한다.
지글지글, 노릇노릇 익은 소곱창, 막창, 염통들. 맛있는 냄새에 정말 내 염통이 쫄깃해지는 기분이었다.
여기서 잠깐! 곱창의 효능! 고소하고 쫀득거리는 맛의 곱창. 하지만 정작 곱창이 어떤 효능을 지녔는지는 모른다. 그래서 실컷 곱창 먹고 와서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기가 허약한 사람이 섭취하면 기를 보충해 주고 또 산후 조리에도 특효가 있다. 고단백, 저콜레스테롤 식품인 곱창은 씹는 맛도 쫄깃하며 술안주시 분해 작용이 뛰어나 위벽보호, 알코올 분해, 소화촉진 등의 작용에 좋다. 건강 다이어트 식품으로 으뜸. 동의보감에는 정력과 기운을 돋우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해준다. 오장을 보호하고 혈압을 다스린다. 당뇨, 술중독, 몸의 독성해소, 장내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약자의 양기부족, 골다공증에 효능이 있다고 나와 있다. 본초강목에는 맛이 달고 독이 없고 비위를 보호하고 게우거나 설사하는 것을 멎게 하고 소갈과 수종을 낫게 한다.
꽤 고급음식이었던거다. 곱창이란 것은.
막창. 굽고 보니 삼겹살 끝같이 생겼으나 쫀쫀한 맛이 있었다.
염통. 씹을수록 고소한 느낌.
주인공 소곱창! 돌돌 말려 있는 곱창씨의 아랫부분에 살짝이 튀어나온 대창.
밥없이는 뭘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은 일당은 왕십리곱창표 볶음밥을 시켜 먹었다. 3인분을 시켰는데, 양푼 한 가득 가져다 주셔서 밥공기에 사이좋게 5명이 나눠 먹었다. 꽤 맛깔나고 메뉴 이름대로 맛있는 볶음밥이었다.
이것이 바로 8인분을 먹고 난 잔해. 사진찍고 마저 싹 집어 먹었다.
오랫만의 곱창을 먹으니 왜 이렇게 달짝지근하고 고소한게 맛있는지. 오픈한지 얼마 안된데다가 골목쪽에 있어 잘 보이지 않지만 우리가 들어갔을때도 이미 두 테이블에 손님들이 있었던 걸 보면 벌써 소문이 퍼지는 모양이다.
아, 왕십리곱창 위치는 남성역 4번출구에 있다. 4번출구로 나오면 왼쪽으로 휘는 짧은 통로 골목길이 보이는데 그 길 가운데쯤에 있다. 남성역맛집이라고 하기엔 숭실대에서 좀만 움직이면 되서 숭실대맛집이라고도 하고 싶고, 좀만 더 가면 이수역이라 이수역맛집이라고도 하고 싶은데, 정확한 곳은 남성역이다.